본문 바로가기

Movie/News

2018년 영화 결산 : 박스오피스 TOP 30



대한민국 박스오피스 TOP 30

2018년 관객수 기준 / 데이터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을 마무리하며, 박스 오피스를 정리했다. 한국 박스오피스는 영화진흥위원회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래프 차트를 만들었다. 그래프 차트 순위는 2018년 총 관객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2018년 한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신과함께- 인과 연>이 1200만 관객 수를 동원하여 1위를 차지했다. <신과함께-죄와 벌>이 2017년에 850만 명으로 2위를 했으니, 흥행이 보증된 시리즈 영화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신과함께-죄와 벌>은 2017년과 2018년을 합하면 약 1400만 명으로, 역대 한국 영화 2위를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1100만 명을 모집하여 2위를 차지했다. 마블 영화의 힘은 막강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3위는 900만 명을 모은 <보헤미안 랩소디>가 차지했다. <보헤미안 랩소디>는 입소문으로 꾸준히 관객 수가 증가했고, 2019년까지 포함하면 1천만 관객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후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신과함께- 죄와 벌>,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앤트맨과 와스프>, <안시성>, <블랙 팬서>, <완벽한 타인>, <1987>, <독전>, <공작>, <베놈>, <암수살인>, <데드풀 2> 등이 뒤를 이었다. 대체로 마블 영화가 좋은 성적을 냈으며, 한국 영화도 꽤 흥행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 한국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앞서 말했듯이 <신과함께> 시리즈가 압도적으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후 <안시성>, <완벽한 타인>, <1987>, <독전>, <공작>, <암수살인>, <국가부도의 날>, <그것만이 내 세상>, <마녀>, <탐정: 리턴즈>, <너의 결혼식>, ,곤지암>, <지금 만나러 갑니다> 등이 순위에 올랐다.





2018년 한국에서 개봉한 외국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보헤미안 랩소디>가 압도적으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후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앤트맨과 와스프>, <블랙 팬서>, <베놈>, <데드풀 2>, <코코>, <아쿠아맨>, <인크레더블 2>, <서치>,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 <맘마미아!2>, <레디 플레이어 원> 등이 차지했다. 

<아쿠아맨>, <범블비>,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현재도 상영 중인 영화이므로, 총 관객 수는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한국에서 개봉한 다양성 영화의 박스오피스 TOP 30이다. 다양성 영화의 기준은 영화진흥위원회가 정한 기준이다. 대체로 저예산 영화, 인디 영화, 독립 영화 정도로 보면 된다.

1위는 <월요일이 사라졌다>가 차지했고, 이후 <그날, 바다>, <패딩턴 2>, <미드나잇 선>, <바울>, <12 솔져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등이 차지했다. 






해외 박스오피스 TOP 30

2018년 수익 기준 / 데이터 출처 : Box Office Mojo




해외 박스 오피스는 Box Office Mojo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래프 차트를 만들었다. 2018년 총 수익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수익 단위는 미국 달러(USD)이다.




2018년 미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본토답게 <블랙 팬서>가 7억 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이면서 1위를 차지했고,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6.7억 달러를 벌어 2위를 차지했다. 이후 <인크레더블 2>,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데드풀 2>, <그린치>,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앤트맨과 와스프>,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 <베놈>, <스타 이즈 본>, <아쿠아맨>, <보헤미안 랩소디>, <콰이어트 플레이스>,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 등이 뒤를 이었다. 대체로 마블, 디즈니 영화가 강세였고, <스타워즈>, <미션 임파서블> 등의 시리즈 영화가 흥행했다.





2018년 영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영국에서도 마블 영화가 흥행했다. 1위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차지했고, 2위는 <맘마미아!2>가 차지했다. 이후 <인크레더블 2>, <블랙 팬서>, <보헤미안 랩소디>,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피터 래빗>, <데드풀 2>,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스타 이즈 본> 등이 차지했다.

독특한 점은 '퀸'의 나라인 영국보다, 한국에서 <보헤미안 랩소디>가 더 흥행했다는 점이다. 영국에서는 <보헤미안 랩소디>가 약 6천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고, 한국에서는 약 6천5백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





2018년 일본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애니메이션 강국답게, 애니메이션 영화가 흥행을 많이 했다. <명탐정 코난 : 제로의 집행인>이 1위를 차지했다. 이외 순위권에 들어온 다른 애니메이션 영화는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보물섬>, <코코>, <인크레더블 2>, <보스 베이비> 등이 있다.





2018년 중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예전과 마찬가지로 본토의 힘을 입은 중국 영화가 크게 흥행했다. 1위는 <오퍼레이션 레드 씨>, 2위는 <당인가탐안2>, 3위는 <나는 약신이 아니다>, 4위는 <헬로우 미스터 빌리어너리> 등, 모두 중국 영화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 영화들은 모두 한국에 개봉하지 않았다. 이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베놈>,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아쿠아맨>, <레디 플레이어 원> 등이 순위를 이었다.





2018년 프랑스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1위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프랑스 영화인 <레 투쉐 3>, <패밀리 이즈 패밀리>가 차지했다. 이후 <인크레더블 2>, <르 그랑 뱅>, <블랙 팬서>,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보헤미안 랩소디>, <택시 5> 등이 순위를 이었다.





2018년 독일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다른 유럽 국가와 마찬가지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1위를 차지했다. 이후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50가지 그림자: 해방>,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데드풀 2>, <보헤미안 랩소디>, <블랙 팬서> 등이 차지했다. 대체로 독일 본토 영화보다는 할리우드 영화가 흥행했다.





2018년 전 세계 박스 오피스 TOP 30이다. 수익 단위는 백만 달러이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대부분의 나라에서 흥행한 덕분에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블랙 팬서>,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인크레더블 2>, <베놈>,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아쿠아맨>, <데드풀 2>, <보헤미안 랩소디>,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앤트맨과 와스프>, <레디 플레이어 원> 등이 차지했다. 이번에도 예전과 마찬가지로 마블 디즈니 영화가 흥행을 이끌고 있음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