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P 설치 준비하기

WinSetupFromUSB 다운 및 USB 포맷




윈도우 XP를 USB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내컴퓨터 화면

그리고 용량이 1기가 이상 확보된 USB 메모리가 필요하다. USB를 사용하기 앞서 포맷을 해야한다. 때문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해두록 하자.



NTFS 포맷

포맷 창을 열여서, NTFS로 포맷을 해야 한다. 기본 값이 FAT32 인 디스크가 있으니 꼭 확인하도록 하자.



Win Setup From USB

USB가 준비됐다면, WinSetupFromUSB 를 다운받자. [다운로드 링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다운 받았다면, 압축을 해제하고 WinSetupFromUSB_1-4.exe 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USB 디스크를 선택하고, Add to USB disk: 에서 Windows 2000/XP/2003을 선택하여 XP ISO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XP ISO파일은 윈도우 XP CD를 별도의 프로그램(ImgBurn, CD스페이스 등)을 통해 만들어내야 한다. 윈도우 XP의 모든 버전(Home, Professional 등), 모든 서비스팩 버전을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아래 메뉴를 보면 알듯이 비스타, 7, 8, 서버 2008/2012, 리눅스 등 모두 이용 가능하다.





USB로 윈도우 XP 설치하기

Windows XP Setup




XP를 설치하기 앞서서, 중요한 점이 있다. 드라이버 설치 파일이나 CD를 확보하는 것이다. XP는 윈도우 7이나 8과 다르게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제대로 잡지 못한다. 때문에 인터넷 드라이버, 그래픽 드라이버, 네트워크 드라이버 등을 미리 준비해놓는 것이 좋다.


윈도우 XP 시스템 요구사항

 - CPU: 233MHz 이상의 Pentium 프로세서 (권장 300MHz 이상)

 - RAM: 64MB 이상 (권장 128MB 이상)

 - 저장 공간: 1.5GB 이상의 하드 디스크 공간

 - 그래픽: Super VGA(800 x 600)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비디오 어댑터


설치 시작

위에서 만든 USB 디스크로 부팅을 시작하면 Windows Setup이 표시된 파란 화면을 볼 수 있다. 잠시간 로딩을 기다리면, 설치 화면이 등장한다. Enter 키를 눌러 XP 설치를 시작한다. 만약 설치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바이오스 셋팅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바꿔야 한다. USB/DVD 장치를 1순위로 올리고 재시작하자. 



사용권 계약

F8을 눌러서 윈도우 XP 사용권 계약에 동의한다.



키보드 선택

키보드 종류를 선택하자. 첫 번째 것으로 선택하고 엔터 키를 입력.



파티션 선택

윈도우 XP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자. 만약 이미 윈도우가 설치되었던 하드디스크라면 파티션이 분할되었을 수 있다. 삭제하여 하나로 합쳐도 상관없고, HDD나 SSD가 여러개 라면 메인으로 사용할 디스크를 하나 선택하면 된다.



파일 시스템 선택

새 파티션을 만들었다면, XP를 설치하기 위해서 파일 시스템을 골라 포맷해야 한다. NTFS 파일 시스템을 선택해야 한다. 윈도우에서는 크게 FAT 파일 시스템과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FAT 파일 시스템은 4기가 이상의 파일을 저장할 수 없고 NTFS는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을 지원하는데,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완전 깔끔하게 지우고 윈도우를 설치하고 싶다면 일반 포맷(3번째)를 선택하면 된다. 빠른 포맷으로 하면 데이터를 지운 것으로 간주하고 이후에는 덮어쓰는 방식이다. 때문에 일종의 찌꺼기 데이터로 남아있어서 복구 유틸리티로 자료 복원이 가능하기도 하다. 덮어씌우는 방식이긴 해도 실제 사용에는 전혀 지장 없다. 취향 껏 선택 후 엔터키를 누르자.



포맷 진행

포맷을 진행한다. 디스크의 용량이 클 수록, 컴퓨터 사양이 안 좋을 수록 오래걸릴 수 있다. 만약 이전 단계에서 일반 포맷을 선택했다면 느리게 진행된다.



파일 복사

포맷이 완료되면 윈도우 XP 파일 복사가 시작된다. 마음을 비우고 기다리면 된다.



XP 설치

복사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XP 설치가 시작된다. 정보 수집 - 설치 파일 업데이트 - 설치 준비 단계가 진행될 동안 잠시 기다리면 된다. 시스템 성능에 따라 시간 소모는 다르다.



국가 및 언어 옵션

Windows 설치 단계에 돌입하면 국가 및 언어 옵션 창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한국어, 대한민국으로 설정될 것이다. 변경을 하고 싶다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면 된다. 바꿀 필요가 없다면 다음을 클릭하자.



이름 및 소속

사용자의 이름과 소속을 입력하면 된다.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상관 없다.



Product Key

프로덕트 키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난다. 25자리 라이선스 키이며, 일반적으로 윈도우 XP CD에 일련 번호가 써있을 것이다. OEM 방식의 PC나 노트북에서는 자동 입력으로 간주하여 이 화면이 생략될 수 있다.



컴퓨터 이름

컴퓨터 이름과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설정하는 창이다. 컴퓨터 이름에는 아무렇게나 써도 상관없지만 일부 프로그램을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 영어로 적는 것을 권장한다. Administrator 암호는 생략해도 상관없다. XP는 사실상 관리자 계정이 없는 거나 다름없긴 하다. 그래서 보안 이슈가 꽤나 많다.



날짜 및 시간 설정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자. 시스템 시간을 불러오는데, 만약 현재 시간과 일치하지 않다면 바꾸면 된다. 표준 시간대는 기본적으로 GMT+9:00 서울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본인이 사는 국가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Windows 설치

설정을 마무리 했다면 XP 설치가 진행된다. XP 운영체제의 핵심 파일들이 설치되므로, 컴퓨터가 종료되지 않게 조심하자.



설치 마무리

Windows 설치 단계가 완료되면, 설치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다. 그냥 기다리면 된다.



XP 부팅 로고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재시작 된다. USB를 뽑아두도록 하자. 부팅이 시작되면 Windows XP 로고를 볼 수 있다. 초기 설정이 있는데, 처음 부팅에만 등장하니 잠시간 기다리면 된다. 해상도 관련 화면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바꾸는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이후에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를 하면 해상도가 변경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XP 초기 설정

초기 설정 화면이다. 다음을 클릭하여 계속 이어가도록 하자.



업데이트 설정

윈도우 XP 업데이트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이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공식적으로 XP 지원이 끊겨서 별 의미는 없다.



사용자 이름

여러 사용자를 만들 수 있다. 하나만 사용할 것이라면 맨 윗칸만 적고 다음을 클릭하면 된다.



설정 완료

XP를 사용하기 위한 설치와 설정이 모두 마무리되었다. 마침을 클릭하자.



XP 바탕화면

정겨운 XP 바탕화면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존재하는 드넓은 초원이라고 한다.) 이제 드라이버와 각종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XP를 사용하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Icon 제피 2015.01.10 07:07 신고

    님 제가 원도우xp사용중인데 원도우2000으로 바꿀려고 하는데 다운받아야하는거랑 설치방법좀가르처주세요

    • BlogIcon 레바스 2015.01.10 09:26 신고

      2000은 XP의 하위 버전입니다. 윈도우는 다운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새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2000은 직접 구하셔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위 방법과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2. bbbb31 2016.01.15 12:28 신고

    ios 파일은 어떻게 만드나요

+ Recent posts